본문


요즘 도시나 시골 쪽에 밀원(꽃)이 풍부해서 먹이를 공급하지 않아도 되지만 우기(장마)가 시작되면(7월 15일~8월 말까지) 먹이를 공급해줘야 한다. (적어도 일주일에 1번)
01
먹이 만들고 공급하는 방법
01. 물엿, 올리고당, 조청 동 500g 정도에 물 500cc를 잘 저어서 문쪽에 먹이통을 끼워주면 된다. (500cc 생수병으로 먹이통을 만들면 된다.)
02. 백설탕, 흑설탕, 중백당 등 설탕 2공기 + 물 1공기를 희석해 잘 녹인 후 문쪽에 먹이통을 끼워주면 된다.
02
관리방법
01. 여름철에는 그늘 쪽에 벌통을 놔두고 날씨가 쌀쌀해지면 햇볕이 잘 드는 쪽으로 옮기면 된다.
02. 10월 30일 정도가 지나면 겨울동안 먹을 먹이를 줘야 하는데 위의 사항처럼 하루에 한번 10~13번 정도 줘야 겨울철에 벌이 굶어 죽지 않고 안전하게 월동을 날 수 있다. 2번처럼 해야 이듬해 2월 초까지 벌이 살 수 있으며 2월 초 정도에 먹이 공급을 10일에 한번씩 4월초까지 하면 끝난다. 4월 15일 정도가 되면 밀원(먹이)가 풍부해서 관리만 잘하면 어느 정도에 꿀 채취와 꽃가루(화분), 프로폴리스 원료인 봉교도 얻을 수 있다. (필자 같으면 20L 이상 꿀을 딸 수 있음)
※ 꿀벌 관리에 궁금증이 있으면 문의해주세요.

우리 집에 꿀벌의사 닥터비
(doctor bee)
01
봉침방법
01. 봉침통 상자를 살며시 조금 열면 벌이 밖으로 나오려고 머리를 내밀면 뚜껑을 닫아서 벌을 기절 시킨다.(벌이 죽어도 괜찮음)
02. 봉침용 핀셋을 이용하여 벌을 집는다.
봉침통
꽁지(침)부분을 환부에 아주 살짝 대고 벌침을 놓는다. 아픔이 느껴지면 빨리 빼서 옆에 대면 되고 0.5초나 1초 정도의 속도로 해야 벌 한 마리로 여러 번 침을 놓을 수가 있다.
02
꿀벌을 오래 살리고 보관하는 방법
여름철(6 ~ 9월)
벌들은 스스로 열을 내기 때문에 시원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화살표 방향은 검은색 종이나 수건 등으로 가려주고 밴딩(노란고무줄)으로 묶어줘야 되며 어두운 곳에 놓을 때는 밴딩을 안해도 된다.
겨울철(11월 20일 ~ 3월 30일까지)
벌들은 온도에 민감하여 기온이 떨어지면 저체온증으로 죽을 수 있다. 이때 신문지등으로 감싸주고 밴딩으로 묶어준다.(꿀벌들도 숨을 쉬어요. 숨 쉴 공간은 감싸지 마세요.)
03
먹이 공급 방법
벌들도 먹이나 물을 먹어야 생명이 연장되며 방법은 다음과 같다.
01. 봉침통 안에 한칸은 물 다른 한칸은 박하사탕이나 여러 가지 사탕류, 설탕, 꿀, 물엿 등을 주면 한달 이상 산다.
02. 사탕류는 일주일에 1개, 물은 하루에 1번 정도 주어야 꿀벌이 오래 산다.
※ 스티로폼 벌통
봉침용 보다 50배 넘게 꿀벌이 있으며 1년 내 새끼를 쳐서 1년 내내 가정에 놓고 봉침을 놓을 수 있으며 사양관리가 쉬워 누구나 키울 수 있다.
또한 꿀벌이 줄지 않고 늘어나는 장점이 있으며 꿀벌에서 나오는 봉산물(프로폴리스의 원료인 봉교, 꿀, 꽃가루)을 얻을 수 있다.

판매 및 임대예약
[화분 매개용(꽃수정용) 판매 및 임대예약]
해찬골 농원에서는 칠곡군 참외 작목반과 계약이 되어 매년 2000여통씩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현금 구매시 약 8만원 – 200통 이상)과 좋은 품질의 꿀벌을 판매하고 있다.
[대상]
토마토, 딸기, 고추, 참외, 메론, 수박, 블루베리, 열대과일 하우스 재배농가
임대가능- 메론, 수박, 블루베리, 열대과일은 30일 임대료 5만원
※ 화분매개용(수정용) 벌통은 스티로폼 벌통으로 100% 신제품
※ 벌통 분양해 드립니다.
[계절별 꿀 채취 5번 가능]
▶ 2단계상 벌통 1년 임대료 : 40만원(년 생산량 20병)
▶ 3단계상 벌통 1년 임대료 : 60만원(년 생산량 35병)
※ 보장 드린 만큼 생산하지 못할 시 부족한 물량을 전량 책임져 드립니다.
